잘환 모델 동물 75종 개발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치매, 파킨슨, 암, 당뇨 등 난치성 질환 치료제의 효능 평가에 필요한 질환모델동물 75종을 개발 완료하여 대학 및 연구소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질환모델동물은 ‘98년부터 개발을 시작하였으며, ‘미래 맞춤형 모델동물개발 사업’(‘14년~’18년)을 통해 당뇨쥐, 비만쥐 등 53종을 추가, 현재 75종을 보유하고 있다.

식약처는 치매모델동물을 ‘10년부터 대학과 연구소 등에 본격 분양하여 현재 총 107건, 805마리를 공급했다.

대학 및 연구소는 치매예방이나 신약개발을 위한 기전 연구 분야 등에 모델동물을 활용하고 있으며, 그 결과 국제학술지 등에 30여건을 등재한 바 있다.

한편, 제약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질환모델동물을 개발하여 신약 개발 성공률과 연구기간을 단축시키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질환모델동물 자원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수급, 가격 등으로 인해 연구 성과를 내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질환모델동물 세계 시장 규모 : 1조2천억원('16) → 1조8천억원('21) ('17, Mice Model Market) 이고 의약품 개발 연구에 사용된 실험동물 중 38%가 질환모델동물 이다.

일반 쥐(2만원/마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가(치매 쥐: 70∼150만원/마리)이며, 수입에 최대 6개월 소요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질환모델동물을 국가 생명연구자원으로서 관리하는 현실을 감안할 때 우리 기술로 만든 질환모델동물을 개발함으로써 생명자원 주권 확보에도 의의가 크다"라고 밝혔다. 임재업 기자

질환모델동물의 유전 정보, 표현형 정보 및 분양절차 등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