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공사발주 충북도에 피해 보상 청구할 것”
충북도 “정부에서 정밀조사 나온 후 판단할 문제”

KTX오송역/동양일보 자료사진
KTX오송역/동양일보 자료사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속보= 지난 20일 KTX오송역 인근 전차선 단전사고와 관련, 코레일과 충북도 간 책임공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이 이번 사고와 관련, 공사 시행 주체인 충북도에 열차, 시설, 영업 피해 등을 전액 구상 청구할 방침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지난 20일 오후 5시께 경남 진주에서 서울로 향하던 KTX 열차가 전기 공급 중단으로 오송역 구내에 멈추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경부선과 호남선 상·하행선 열차 120여대의 운행이 지연되고 서울~부산 간 열차 운행시간이 최장 8시간까지 걸리는 등 ‘대혼잡’이 빚어졌다.

이와 관련 코레일은 21일 충북도가 시행한 고가도로 신설 공사가 원인으로 잠정 드러났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오송역 전차선 단전의 장애원인에 대한 초동조사 결과 철도시설공단의 승인을 받아 충북도가 발주한 ‘다락교 고가도로 신설 공사’의 시공업체가 20일 새벽 일반 조가선을 절연 조가선으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조가선을 부실 압축해 단전이 일어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조가선은 전차선을 같은 높이로 유지하기 위해 지탱해주는 전선이다.

이 공사는 다락교 관련 전차선로 개량공사로 발주처는 충북도 도로과이며 철도시설공단의 승인을 받았다. 공사기간은 10월1일부터 11월29일까지자.

코레일은 “이번 장애와 관련해 공사 시행 주체인 충북도에 열차, 시설, 영업피해 등을 전액 구상 청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열차운행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공사는 코레일 또는 철도시설공단이 직접 시행할 수 있도록 철도건설 및 횡단시설 관련 수탁업무 관리지침 등 관련 법령 보완을 적극적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조가선 교체공사는 매우 전문적이어서 사고원인을 충북도가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영업피해 보상 등은 정밀조사 결과 나온 뒤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이어 “철도운행과 관련 있는 전문적인 공사는 코레일이나 철도시설공단이 직접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사고 원인 조사는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에서 이뤄진다.

오송역은 경부선과 호남선 분기역으로 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재발 방지대책 마련도 시급하다.

2010년 10월 24일 제도 호스가 고장 나 35분간 열차가 지연됐고, 2014년 3월 12일 열차 고장으로 48분간 운행이 중단됐다.

2015년 6월 9일 열차에 고라니가 달려드는 사고로 오송역 인근에서 열차가 멈춰 승객 260명이 다른 열차로 갈아타는 불편을 겪기도 했다.

오송역 사로 하루 전인 19일 오전 1시 9분께 서울역으로 진입하던 열차가 선로 보수작업 중이던 포크레인의 측면을 들이받아 작업자 3명이 다쳤다.

이번 사고 역시 철도 선로 위로 고가도로 다락교를 건설하는 공사와 관련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큰 만큼 철도공사와 운행 중인 열차의 안전을 확보하는 대책을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영수·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