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국어사전에 성별 고정관념을 조장하거나 여성을 대상화하는 표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최근 '2018 대중매체 양성평등 모니터링' 사업의 하나로 표준국어대사전, 고려대한국어대사전 등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국어사전 뜻풀이와 예문에 '여자' 또는 '남자'가 포함된 단어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770개 단어 중 92개 단어가 성차별적인 것으로 집계됐다. 주로 여성성·남성성을 강조하거나(35건, 38.1%) 여성과 남성을 구분하며 성별 고정관념을 조장하는 단어(20건, 21.7%)가 많았다.

'댄서'의 경우 '손님을 상대로 사교춤을 추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여자'로, '작업'은 '남자가 여자를 꾀는 일을 속되게 이르는 말'로 규정했다.

'왈가닥'을 '남자처럼 덜렁거리며 수선스러운 여자'로 풀이하는 등 고정된 성별 이미지를 적용해 정의한 단어도 있었다.

4121개 예문 중 성차별적 예문은 204개였다. 성차별적이거나 비하하는 의미가 담긴 단어가 포함된 예문이 70건(34.3%)으로 가장 많았다.

단어 '계집'에서는 '술과 계집은 바늘과 실의 관계와 같다'라는 예문이 검색됐다.

'색시'의 예문에는 '시집가는 색시가 연지와 곤지를 찍는 건 신랑에 대한 복종을 의미한다'는 문장도 있었다.

또한 '여성의 가사노동은 요리사, 세탁부, 청소부, 가정 교사 등의 노동을 합쳐 놓은 종합 노동이다', '그녀는 결혼할 때 이미 처녀가 아니었다' 등 성역할 고정관념이 예문에 강하게 들어가 있거나 해당 성별이 지녀야 할 태도, 행동, 외향 등을 규정하는 사례도 있었다.

이번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네이버는 1차 개선작업을 통해 예문 31건을 어학사전 검색에서 제외했고, 추가로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