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1천개 업체 조사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중소기업 10곳 중 9곳이 공동·협업사업이 기업 경영에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대상 분야로는 마케팅, 구매, 기술개발 등을 희망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공동·협업사업이란 중소기업들이 개별로 이룰 수 없는 경영활동을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수행해 경제적 효과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천 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공동·협업사업 정책지원을 위한 의견조사'를 한 결과 88.5%가 꼭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매우 필요'라는 응답이 41.2%였고, '다소 필요'가 47.3%였다.

공동·협업사업이 필요한 분야(중복응답)로 마케팅(57.0%), 구매(49.4%), 기술개발(45.5%) 등을 꼽았고 애로사항(중복응답)은 사업자금 확보(44.7%), 참여업체 간 이해관계 조정(40.4%), 사업 성공의 불확신으로 인한 참여저조(25.2%) 순으로 나타났다.

중기중앙회는 "애로사항으로 사업자금 확보가 많은 것은 정부의 협업 지원자금 확대, 자금지원 완화 등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라며 "참여업체 간 이해관계 조정이 높게 나타난 것은 협업 추진 주체, 참여기업 간 '이익배분'에 관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의미"라고 풀이했다.

중기중앙회는 "업종현실을 잘 알고 사업마인드를 갖춘 중소기업 업종단체의 역할이 공동·협업사업 촉진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원섭 중기중앙회 회원지원본부장은 "대다수의 중소기업은 공동·협업사업 참여를 희망하고 있어 인프라 구축 등 정책 지원이 시급하다"며 " 중소기업의 성장은 물론 최근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기업 경영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