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민연대 예산 백지화 세종시의회 강력 규탄

22일 세종시청 정음실에서 조치원 지역 주민들이 시의회의 도시재생 뉴딜 사업 예산 삭감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 조치원 도시재생 뉴딜 사업이 현장지원센터 개소 등 순항하는 듯 했으나 관련 예산 전액 삭감으로 제동이 걸렸다.

해당 지역 주민과 세종시 시민단체는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예산삭감 결정을 내린 세종시의회는 석고대죄 하라"며 강력 규탄했다.

22일 세종시와 시의회 등에 따르면 세종시 조치원역 일원 도시재생 뉴딜 사업은 유휴부지를 활용한 도시 중심성 기능 회복을 위해 계획했다.

앞서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표적인 부동산 공약인 도시재생 뉴딜 사업대상지로 세종시 조치원읍을 포함한 전국 68곳을 시범 사업지로 선정했다.

세종시의 경우 360억원이 투입된다. 국비와 시비가 절반씩 들어간다.

하지만 지난 20일 시의회 53회 3차 산업건설위원회에서 내년도 관련 예산 100억여원이 전액 삭감되면서 좌초위기다.

세종시 이은웅 도시재생과장은 "이미 내년분 국비 50억원이 내려온 상태에서 이대로 삭감되면 해당 예산을 모두 반납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조치원읍 주민들로 구성된 조치원발전추진 비상대책위원회는 "4년 동안 치열하게 준비한 데다 공모사업 예선·본선·결선을 거치며 중앙정부로부터 큰 기대를 받아 왔다"며 "시의원들은 각성하고 예산을 원상 복구하라"고 주장했다.

세종시민단체연대회의도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의 예산삭감 이유가 도시재생에만 치중하며 개발사업에는 예산을 쓰지 않는다는 것으로 구시대적인 막개발 논리에 빠진 세종시의회는 세종시민에게 공개 사과하라"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백지화하려고 하는 산업건설위 의원은 해당 상임위에서 사퇴하라"고 밝혔다.

세종시는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와 본회의 과정 중 예산 복원을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