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인재 육성 vs 공교육 평준화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가 27일 충북도청에서 명문고 유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명문고 육성을 놓고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 여기에다 민간사회단체까지 합세하면서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충북도는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명문고 육성을 찬성하고 있는 반면 공교육 평준화를 기조로 삼고 있는 충북도교육청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시종 지사가 명문고 육성에 적극 찬성하는 입장이어서 충북도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이다.

중앙부처에 진출한 지역 출신 공무원 수가 적어 예산 반영과 지역 현안 해결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청와대와 중앙부처 등 국가정책을 결정할 수 있는 주요 자리에 충북 출신들이 다수 진출해야 국비 확보 등이 유리해지기 때문이다.

충북도는 협의체를 구성해 명문 고등학교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충북 미래 우수인재 육성방안 정책 토론회와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도 관계자는 “평준화 교육도 중요하지만 매년 많은 인재들이 타 지역으로 유출되고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며 “우수 인재 유출을 막기 위에서도 명문고 유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 역시 명문고 유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27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평준화라는 미명 아래 충북의 튼튼했던 인재 토대가 무너져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국에 58곳이나 되는 소위 명문고라는 자사고, 영재고, 국제고가 충북에는 단 한곳도 없는 것이 바로 충북의 교육 현실”이라며 “이로 인해 2018년도 서울대 등 유수한 대학 진학률이 전국 17개 시·도 중 17위”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충북도교육청은 명문고 설립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우수 인재 육성에는 찬성하는 입장이지만 명문고를 설립하거나 육성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인 것이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자율형사립고는 교육부에서도 정책적으로 폐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설립한다는 것은 논리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수시 모집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내신에 불리한 명문고를 만드는 것은 오히려 우수 인재들의 명문대 진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우수 성적 학생들이 한 학교에 같이 다닐 경우 내신에 불리하다는 것이다.

특히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다양화·특성화를 통한 우수 인재 양성이 바람직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명문고 설립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충북에는 과학고 같은 우수 인재 양성 학교가 존재하고 있다” 며 “명문고를 육성하는 것은 교육 정책에도 맞지 않는다” 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