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의회 강선구 의원, “정규직 인원 축소이유 해명하라”

지난 27일 강선구 의원이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놓고 정규직 인원 축소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예산군이 올 첫 실시된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놓고 진통을 겪고 있다.

지난 27일 제246회 예산군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에 나선 강선구 의원은 “정부가 안정적인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타 시·군보다 정규직 인원에 대한 인원 축소 등 소극적인 행정을 펴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며 “자원봉사센터에서 근무했던 2명은 노인돌봄서비스 자원봉사 코디네이터들로 결격사유가 없는 데도 이번에 제외된 연유에 대해 해명하라”고 따져 물었다.

군은 지난 9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공공부문 1단계 기관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놓고 정규직 전환 추진 대상에 따른 1단계 추진 상황에서 제외된 대상자들로부터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강선구 의원은 이번 정규직 전환에서 제외된 봉사원들은 각각 5년, 2년을 근무한 자들로 이번 공공부문 대상기관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되지 않은 것에 대해 3번의 정회를 요청하면서 강한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017년 7월 20일 기준 특별 실태조사 결과 대상자는 총 256명에서 전환대상 175명으로 이중 기간제 근로자 231명, 파견용역 근로자 25명으로 단, 60세 이상 고령자와 한정된 기간에만 활동하는 선수 등은 제외, 모두 157명이 전환심의위원회를 통해 단계적인 심사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인사총괄 관계자는 “이번 정규직 전환대상은 1단계인 공공부문 대상자들로 직접 고용형태의 경우만 해당되며 이달 말까지 심사할 계획으로 있다”며 “이번 첫 시행된 정규직 전환 대상은 협조공문을 통해 권고 사항으로 내려와 있는 사항으로 다음 정규직 전환 시에는 이번에 제외된 3단계 대상자인 2명의 대상자들도 재검토해 정규직화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예산 천성남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