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충북 도내 13곳의 학교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됐다.

충북도교육청은 지난 4월 16일부터 7월 16일까지 도내 유치원과 초·중·고, 특수학교 548곳의 1층 이하 교실 등에서 라돈농도를 측정한 결과, 2.4%인 13곳이 기준치(148Bq/㎥)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가 9곳으로 가장 많았고 중학교 3곳, 고등학교 1곳 등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청주 5곳, 단양 4곳, 제천 3곳, 괴산·증평 1곳 등으로 분석됐다.

도교육청은 이들 학교를 대상으로 전문 업체에 의뢰해 시간대별 라돈농도를 측정하는 2차 정밀조사를 벌이고 있다.

2차 조사에서 학생이 생활하는 시간에 라돈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학교로 확인되면 실내의 라돈 성분을 외부로 빼내고, 외부 공기를 내부로 넣는 환기시설 설치 등의 저감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해 하반기에도 54곳의 학교에서 라돈이 검출됐으나 생활시간대에 기준치를 웃도는 학교는 1곳으로 조사됐다.

도교육청은 이 학교에는 저감시설을 갖춰 라돈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췄다.

지난 28일 충북도교육청 홈페이지 '충북교육 청원광장'에는 지난해 라돈이 검출됐던 학교의 학부모라고 밝힌 민원인이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나 겨울철에 환기가 어려운 점을 고려해 모든 초·중·고교에 공기청정기를 보급해 달라"고 요구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라돈은 1급 발암물질로, 토양이나 암석 등에 존재하는 자연 방사성 가스가 건물 바닥이나 벽의 갈라진 틈을 통해 실내로 유입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