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엄재천 기자) 속보=진천·음성 광역폐기물종합처리시설이 개별 입주한 기업들로부터 배출되는 쓰레기 반입을 금지하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11월26일자 8면

2일 음성환경지킴위원회와 관련업체들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1일부터 27일까지 음성군청 정문 앞 좌우측 인도 각 30m에서 소각 대책강구 집회를 연다고 집회신고를 마쳤다.

광역폐기물종합처리장은 지난해까지 개별 입주한 기업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면사무소에 신고해 반입허가증을 받고 매립 또는 소각을 해왔으나 올해부터는 이마저도 차단돼 쓰레기를 처분할 수 없게 됐다.

이 때문에 일단 돈을 주고도 쓰레기를 처분하지 못한 업체들은 청주 또는 경기도에 웃돈을 주고 쓰레기를 처분하고 있다.

특히 기업에서 발생하는 고물을 치워주는 고물상들은 고물을 수거하면서 기업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처분하고 있지만 청주 또는 경기도 소각장에 갈 수 없는 형편이다 보니 불법매립 또는 인적이 드문 곳에 쓰레기를 내다버리면서 심각한 환경오염을 부추기고 있다.

삼성면이나 대소면의 외곽 또는 인적이 드문 산속에는 이들이 버린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더구나 최근에 삼성면의 소규모 폐기물소각업체가 영업 취소되는 사태까지 더해지면서 쓰레기처리가 난감해지고 있는 형편이다.

이들 업체들을 대표하는 A씨는 “쓰레기는 사실 기업들이 배출하는 것보다 생활쓰레기가 더 많다. 환경오염도 기업에서 배출하는 것보다 생활쓰레기가 더 취약하다”며 “기업이 쓰레기 처리 때문에 곤런을 겪는다면 기업활동이 위축될 수 빆에 없지 않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업체 대표 B씨는 “기숙사 또는 공장내 숙소에서 나오는 쓰레기도 산업폐기물로 분류해 기업들이 이중삼중으로 차별을 받고 있다”고 강주장했다.

서대석 환경지킴위원장은 “음성에는 개별 입주한 기업들이 많다. 문제는 이들 기업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서 나타나는 현상들로 행정당국이 관심을 갖고 대처한다면 해결방법이 얼마든지 있다”고 말했다. 음성 엄재천긔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