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 청주시 안일한 대책 비판...김영근 시의원 5분 자유발언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청주시가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라돈 공포에 대해 안일한 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동양일보 보도에 이어 청주시의회도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청주시의회 김영근(사진.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시민 불안 해소를 위해 라돈 측정기 대여 서비스를 즉시 시행하고 경로당·어린이집 등 복지시설을 중심으로 라돈 수치를 측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난 30일 열린 39회 2차 정례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라돈이 우리 생활 곳곳에서 검출돼 불안감이 우리 사회를 뒤흔들고 있지만 라돈은 무색무취한 특징 때문에 측정기가 아니면 존재 여부조차 인지할 수 없다"고 강조하면서 "라돈 측정기 대여와 복지시설에 대한 검사, 라돈배출 요령 매뉴얼 배포 등에 시장이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11월 현재 시 민원콜센터에 라돈 관련 민원이 260여건에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현재 라돈 관련 법령 미비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지만 민선 7기가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강조하는 만큼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모든 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시장이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호흡기로 유입되면 폐암을 유발하는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은 무색무취해 측정기가 아니면 존재 여부조차 알 수 없어 국민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전국 각 지자체들은 라돈 측정기를 구매해 무료로 대여하고 있지만 시는 내년에야 예산 150여만 원을 확보해 라돈측정기 5대를 구매한다는 계획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마음 급한 시민들은 직접 측정기를 구매해 집안 곳곳에서 라돈 수치 측정에 나섰다.

시민들은 "고작 150만 원 때문에 내년까지 공포에 떨어야 하냐"며 "민선7기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내세웠다고 구호만 외쳤지 실상 시민 안전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지금이라도 라돈 검출 의심 제품에 대한 전수조사와 회수조치를 해야 한다"며 "측정 기준이나 관리기준도 통일되지 않아 국민 입장에서는 헷갈릴 뿐이어서 관리 주체를 통일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