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포스코,한신 등도 라돈 검출설...건설사 해결 의지가 관건

세종시 전역에서 발암물질 라돈에 대한 불안감이 빠른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사진은 세종시 일부지역 중흥에스클래스 아파트 현관 대리석.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속보=세종시 전역에서 발암물질 라돈에 대한 불안감이 빠른속도로 확산되고 있다.(본보 11월30일자 4면)

세종시가 라돈측정기 대여 서비스를 시작한 첫날인 지난 3일 모두 393건의 대여서비스 신청이 접수 되는 등 아파트가 몰려있는 동지역민을 중심으로 라돈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것.

4일 세종시 환경정책과에 따르면 3일 오후 6시 현재 세종시 홈페이지에 접수된 라돈측정기 대여 현황은 모두 393건이다.

읍면동으로 살펴보면 △고운동 56건 △소담동 57건 △대평동 33건 △새롬동 59건 △보람동 42건 △종촌동 35건 △아름동 28건 △도담동 43건 △한솔동 14건 △소정.전동.전의 0건 △연서면 1건 △장군면 1건 △금남면 4건 △연동면 1건 △조치원읍 19건 △부강.연기 0건 등이다.

라돈측정기는 읍지역의 경우 2대, 면지역은 1대씩 비치돼 있다.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라돈측정기가 배부 된다.

너무 많은 접수자들이 몰리면서 시는 오는 6일까지 대여현황 공개가 가능하도록 홈페이지를 정비해 접수자가 적은 지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세종시 환경정책과 관계자는 "예상밖으로 많은 분들이 라돈측정기 대여서비스를 신청했고 문의전화도 쇄도하고 있다"며 "제품에서 라돈이 나오면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실내공기질 측정이 높으면 한국환경공단이나 라돈저감협회에 컨설팅해서 원인분석을 해보는 것이 정확하다"고 말했다.

특히 현대, 포스코, 한신 등의 국내 굴직한 건설사 아파트에서도 라돈이 검출됐지만 집값 하락 등에 대한 2차 피해를 우려하며 쉬쉬하는 입주민이 많아 건설사가 적극적인 해결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피해입주민들 사이에서는 국토부, 행복청, 세종시 등의 도움이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실제 자신의 집에서 라돈이 검출돼 국토부에 민원을 접수했다는 A씨는 "최근에 지인을 통해 라돈아이를 갖고 아파트 현관 대리석을 측정 해보니 기준치 이상이 나왔지만 건설사는 나몰라라 하는 상황이다"며 "국토부에서 라돈침대사태 처럼 아파트에서 검출되는 라돈에 대해서도 해결책을 마련해 줬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이어 A씨는 "다른 아파트 입주민들도 적극적으로 라돈검출에 대해 알려서 건설사들의 표리부동한 행태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영무예다움 아파트 입주민 B씨는 "라돈 논란이 확산됨에 따라 라돈 검출 샘플작업을 원하는 세대 신청접수를 받는다는 공고문이 엘리베이터에 고지돼 있다"며 "시에서 조사를 한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행복청 관계자는 "아파트 승인 당시에는 문제가 없었던 사안이기 때문에 하자보수와 관련된 것도 아니어서 완공후에는 개인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이라며 "건설사에 피해 내용에 대해 알려줄수는 있어도 업체에 강제할 수 있는 수단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토부에서도 앞으로 건설되는 아파트에 대해 라돈이 검출 안되도록 기준치를 강화해서 주택공급이 돼야 한다는 기준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행복청은 현재 세종시에서 아파트 건설 공사중인 중흥, 롯데, 신동아, 포스코, 한신 등 25곳에 대해 라돈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문제되는 건축자제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