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시가 시민과 함께 도시재생 정책을 추진한다.

허태정 시장은 5일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에서 ‘민선7기 도시분야 정책방향’ 브리핑을 열고 "도시재생 정책은 기존 관 주도의 천편일률적인 하드웨어 중심 방식에서 벗어나 시민이 참여하는 형태로 이끌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허 시장이 제시한 도시 분야 정책 핵심은 '시민이 주도하고 만족하는 매력적인 도시재생'과 '맞춤형 도시개발'이다.

역사.문화.사람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에 두고 스토리와 콘텐츠에 투자할 방침이다.

옛 충남도청 본관에 가족체험형 창의도서관을 조성하는 한편 신관동과 후생관에는 청년 일자리 마련을 위한 시스템을 갖추기로 했다.

허 시장은 "광장의 경우 예전 홍명공원과 같은 만남의 광장으로 만들 계획"이라며 "옛 도 경찰청 부지에는 공공청사를 비롯해 청년 주택과 600석 규모의 전문공연장을 둬 구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넓힐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전시는 아울러 뉴딜 사업 7개 지역을 2022년까지 16개로 확대하는 한편 빈집을 창작·창업·거점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내년 개관을 앞둔 테미오래(옛 충남지사 공관과 관사촌)를 비롯해 커플 브리지나 대전역 주변 등 명소 간 자원화 사업도 추진한다.

허 시장은 "내년 대전 방문의 해 성공을 위해 스토리, 재미, 힐링 콘텐츠를 입힌 가칭 원도심 문화 올레길을 설치할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관광 요충지로 살리겠다"고 덧붙였다.

청년·신혼부부 주거안정을 위한 정책도 손질한다.

원도심 역세권과 공유지를 활용해 '대전드림타운' 3000가구(민간 600가구.공공 2400가구)를 시세의 70% 수준으로 임대 공급한다.

허 시장은 "민선 7기 대전시 도시정책 중심에는 시민이 있다"며 "집단지성의 힘으로 도시 균형발전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