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의장협의회 5차 임시회서 공동현안 논의·채택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이 6일 충북 지방도의 국도노선 지정을 건의했다.

장 의장을 비롯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는 6일 강원도 원주에서 5차 임시회를 열고 공동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는 각 시·도에서 제출한 안건을 사전 심의하고 자체 현안과 지역 균형발전 등 민생관련 공동현안도 처리했다.

협의회는 전남에서 건의한 국도 연장지정과 지방도 국도 승격을 촉구하는 '일반국도·국가지원지방도 노선 지정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충북은 증평과 제천을 잇는 충청내륙화고속도로 연계를 위한 오창IC~청주 북이면간 540호 지방도와 청주 북이면~미원면간 511호 지방도 총 연장 29km에 대한 국지도 96호선 승격을 건의했다.

장 의장에 따르면 일반국도와 지방도는 국가와 지역 경제·사회적 발전을 견인하는 기반시설임에도 현 상황은 국가균형발전과 지역단절 해소에 역부족이다.

특히 많은 재원이 소요돼 지방정부 자체 추진에 한계가 있고 중앙과 지역, 지역과 지역간 격차 해소와 인적·물적 교류활성화를 위해 정부 노선 추가지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장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 채택한 건의안을 정부정책에 반영 시키겠다"며 "자치분권 확대를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 하겠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