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불전·9층석탑 등 소중한 문화재 산재…학술가치 높아

예산 향천사

(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예산군 사찰 향천사에서 지난 7일 충남도역사문화연구원 주관 ‘예산 향천사의 역사와 문화유산’ 학술세미나가 열렸다.

충남도역사문화연구원(원장 이종수)은 내포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가야산ㆍ삽교천 문화권 종합조사 연구사업’을 수행하며 올해는 가야산ㆍ삽교천의 불교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집중 조명한 바 있다.

이번 학술세미나에는 이종수 연구원장을 비롯 황선봉 예산군수, 이승구 예산군의회장, 김장용 예산국장학장, 조한영 충남도청 문화관광국장 등 충남도, 예산군 관계자 등 많은 인사들이 참여했다.

유서 깊고 자연경관이 수려한 이곳 향찰사에는 천불전, 9층석탑, 부도 등 소중한 문화재가 남아 있음에도 그간 학계에서 제대로 연구되지 못했다.

이번 학술세미나는 이러한 향천사의 역사와 문화재의 위상을 조명하고자 윤용혁 공주대 명예교수의 ‘예산 향천사의 역사와 문화유산’ 기조강연을 비롯 정은우 동아대 교수, 엄기표 단국대 교수, 한건택 내포문화관광진흥원장, 김선기 동국대 연구원 등의 발표가 이어졌다.

이어 조원창 한얼문화유산연구원장, 민활 불교문화재연구소 연구사, 박범 건양대 연구교수, 송길상 충남도청 학예사의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예산 천성남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