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기간 1만8184명 현장입장, 직접 경제효과 11억3100만원

국내 유일의 고구려 문화축제인 22회 단양온달문화 축제기간 현장 입장객은 1만8184명으로 집계됐고 직접 경제효과는 11억31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나 가을 명품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사진은 22회 단양온달문화축제 축제 모습.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국내 유일의 고구려 문화축제인 22회 단양온달문화축제가 가을 명품축제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9일 단양군에 따르면 평가 용역을 맡은 ㈜티앤엘에서 낸 보고서에서 축제 기간 현장 입장객은 1만8184명으로 집계됐고 직접 경제효과는 11억31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축제 기간 중 단양 방문 관광객 수는 12만9064명에 지출액은 80억원으로 추정돼 간접 경제효과 등을 감안하면 전체 경제효과는 상당한 것으로 군은 분석했다.

직접 경제효과는 현장 방문객 총 지출액을 산정한 것으로 지역주민과 외래 관광객의 전체 지출액을 합한 값으로 결정됐다.

1인당 소비 지출액은 6만6169원이고 식음료비와 숙박비, 교통비, 쇼핑비, 유흥비 등의 순으로 지출한 것으로 분석됐다.

축제 방문자의 거주지는 충북(단양 제외) 33.1%, 경기·인천 26.6%, 서울 12.6% 등 약 80%가 단양이 아닌 다른 지역인 것으로 조사됐다. 동반형태를 묻는 질문엔 가족·친지 58.9%, 친구‧연인 19.6%, 친목단체 13.7%, 여행사 3.9% 순으로 답했다.

축제 프로그램 평가는 요일별로 진행됐고 온달장군 출정식과 마상무예, 마당극 뺑파전 등이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으로 조사됐다.

방문객이 답한 축제 종합평가에서는 연계관광·지역문화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프로그램, 운영안내·사전홍보, 접근성 등의 순서로 만족하다고 답했다.

단양온달문화축제 추진위원회가 주최하고 단양문화원이 주관한 이번 축제는 ‘승전고를 울려라’란 주제로 10월 19∼21일까지 3일간 열렸다.

군 관계자는 “올해는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축제의 정체성과 완성도를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뒀었다”며 “고구려 문화를 대표하는 전국적인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미비한 점은 적극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단양 장승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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