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충북도내 초·중·특수학교에서 시행 중인 무상급식이 내년부터 고교까지 전면 확대된다.

이시종 충북지사와 김병우 충북교육감은 10일 도청 지사 집무실에서 ‘초·중·고·특수학교 무상급식 경비’와 ‘미래인재육성’에 협력하는 내용의 합의서에 서명했다.

민선7기가 시작되고 지난 8월말 도교육청이 고교 무상급식 계획 공문을 보내며 협상에 돌입한 지 4개월 만이다.

이번 합의에 따라 충북지역 고교 무상급식은 내년부터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전면 시행된다.

서로의 주장을 수용한 양 기관은 이번 합의를 통해 체면을 세웠고 고교생·학부모들은 급식에 대한 부담을 덜게 됐다.

초·중·특수학교를 대상으로 한 무상급식이 2011년부터 시작된 이후 2~3년이 멀다 하고 양 기관의 분담 갈등이 빚어졌으나 이번 합의를 통해 전면 무상급식이 향후 4년간 자리잡게 됐다.

이번 무상급식 합의를 이루면서 충북도와 교육청은 지역 미래인재 육성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교육청은 자율학교 지정, 명문고 육성을 포함한 다양한 미래형 학교모델 창출 등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김병우 교육감은 그동안 명문고 육성에 대해 ‘그 자체가 옛말’이라며 거부감을 보였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고교 무상급식 전면 시행이라는 공약 해결을 위해 보다 전향적인 자세를 취했다.

결국 교육청은 ‘식품비 지원 비율’에서 지자체 양보를 얻어내고 충북도는 명문고 유치의 명문을 확보하며 ‘윈-윈’하는 협상 결과를 이끌어 낸 셈이다.

고교 무상급식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이 지사와 김 교육감은 정치적 부담을 덜게 됐다.

이 지사에게는 소통 리더십을 발휘했다는 평가와 함께 그의 평소 지론인 명문고 육성 문구를 합의문에 담아 명분도 얻었다.

이번 합의와 관련해 최고의 승자는 막후에서 이 지사와 김 교육감의 결단을 촉진한 충북도의회라는 평가도 나온다.

도의회는 지난 7일 무상급식 협상이 난항을 겪자 10일까지 합의안을 마련해 제출하지 않을 경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보이콧이라는 압박카드를 꺼내들어 막판 조율을 이끌어 냈다.

이번 합의까지 과정에는 논란과 갈등이 적지 않았던 만큼 이제부터 충북도와 충북교육청은 시행착오 없이 제도가 안착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

무상급식에만 만족하지 말고 친환경 급식 확대, 급식지원센터 설치 등 건강한 급식 시스템을 만드는데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어른들의 진흙탕 싸움에 더이상 아이들의 볼모가 돼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