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충북선철도 고속화 예타조사면제 촉구

충북도는 1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강호축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었다. 참석자들이 성공기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강원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축 개발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막바지 담금질에 나섰다.

도는 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 반영 여부가 이달 안에 결정됨에 따라 도민 역량 결집 계기를 마련했다.

도는 1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이시종 지사와 장선배 도의장, 시장·군수, 지방의회 의원,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 1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호축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었다.

이 자리는 강호축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필요한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과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호축·충북선범도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현안 해결을 위해 한목소리를 냈다.

강호축은 국가균형발전을 통한 대한민국 제2의 도약과 충북의 미래 100년 먹거리 창출을 위해 추진된다.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새로운 성장축이다.

2014년 충북이 처음으로 제안한 이후 전국적인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는 민선 7기 충북의 최우선 도정 현안이다.

강호축 핵심 사업은 ‘충북선철도 고속화’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경제성(B/C)을 확보하지 못해 예타 조사 통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최근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을 위한 예타 면제 사업으로 신청한 상태다. 조만간 이 사업의 운명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의 예타 면제와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이 확정될 때까지 모든 도정 역량을 집중해 지속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도민의 열망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충북선철도 고속화 예타 면제와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반드시 이뤄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