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전체회의…시민·전문가 참여 국가시범도시 시행계획 점검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가 11일 시청 세종실에서 시민과 전문가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 스마트시티 추진본부 전체회의를 열고, 5-1생활권 국가시범도시 시행계획을 점검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10월부터 운영 중인 전문가 분과와 함께 최근 공개모집을 통해 추가로 구성된 시민 분과 위원 75명이 참여하는 첫 합동회의다.

세종 스마트시티 추진본부 전문가 분과는 △스마트시티 적용 기술 검토 및 개선방안 도출 △기 구축된 스마트시티 고도화 및 연계성 강화 △제도 정비, 시민 분과는 △시민체감형 스마트서비스 발굴·검증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의견제시 등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전문가 분과에는 이상건 본부장을 비롯한 학계·연구기관 8명, 관련기관 5명 및 민간 전문가 7명이 참여했고, 시민 분과에는 새롬동 박대웅 씨, 아름동 김경현 씨 등 각계각층의 시민 75명이 참여했다.

이날 첫 전체회의에서는 5-1생활권 국가시범도시 시행계획 중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거버넌스 등 7대 핵심전략에 대해 전문가와 시민의 자문과 조언이 이뤄졌다.

노동영 미래전략담당관은 “스마트시티 추진본부 구성이 완성됨에 따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세종형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