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 개발원이 지역 인자위 자료 통제 모순 덩어리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산업현장의 근로자 맞춤형 공급을 위해 설립된 충북인력자원개발위원회(이하 인자위)가 샘플 조사한 통계를 발표하지 못하게 하고 있어 그 배경에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인자위는 지난 8~9월 1억원의 예산을 들여 서울의 K사에 용역을 의뢰, 도내 산업 현장 1000개의 인력수요를 대면조사 했다. 이 조사업체인 K사 선정도 조달청에 의뢰해 전국 입찰에 붙였으나 충북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2년동안 수행했던 충북 연고를 외면하고 서울 업체를 선정했다. 겉으론 공정성을 내세우지만 발주처가 설문 답안지를 만들어 주고 실제 현장의 일만시켰으면 예산도 절감하고 충북소재 대학들의 연구기관에서 충분히 소화시킬 수 있다.

이런 단순 업무까지도 서울 소재 업체에 의뢰하는 것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지역민들의 소망을 저 버린 행위라는 비판이 일고 잇다.

여기저기서 일자리 창출 예산을 쓰면서 인력 알선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나 실제로 인력이 필요한 산업 현장 목소리는 외면하고 있다.

특히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전국 업종별 산정을 이유로 지역 '인자위' 업무를 통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종별 샘플 조사한 것을 활용하지 않고 중앙 정부기관에서 통제를 하고 발표를 미루는 것은 자치행정애 역행하는 조치로 산업현장의 미스 매치 현상 해소에도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게 관련업계의 주장이다.

이와함께 노동부가 인력 양성 교육용 예산을 대폭 줄인데다 내년으로 지급을 미루고 있어 교육 기관들이 자금을 마련하느라 은행문을 두드리는 등 고충을 겪고 있어 교육 시스템 붕괴를 우려하는 하소연도 나온다.

직업훈련계의 한 인사는 "인자위를 출범했으면 그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시스템 개편과 함께 예산을 지원, 지역별·산업별 전수 조사를 하고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을 공급하는게 노동부가 할 일 아니냐"고 지적했다.

충북 인자위 관계자는 "조사기관 선정시 공정성만 내세우다 보니 지역 업체가 배제되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고충을 토로했다.

경제계의 한 인사는 "지역 자금 10조원 역외 유출 기사를 보고 걱정을 했었는데 청주상의 부설 조직에서조차 지역업체를 챙겨주지 못하는 일이 발생한다면 지역경제 활성화는 립 서비스에 불과한게 아니냐"고 질타했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