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도 평균 10브릭스 이상…전국서 기술 습득위한 벤치마킹 이어져

홍성군 딸기 홍성브랜드 출범

(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홍성군 딸기가 전국 최초로 지역단위 딸기 통합브랜드로 본 격 출하되고 있어 딸기 마니아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출하되는 딸기는 우수한 맛과 향으로 전국적인 명성을 높여가고 있으며 올해 본격 시장출하를 앞두고 고품질 생산을 위한 첫 출하식 행사가 개최됐다.

홍성딸기는 비록 전국적인 규모는 아니지만 지역농업을 대표하는 효자품목으로 타 지역에 비해 뛰어난 기술력을 자랑하며 당도가 평균 13Brix 이상에 과실이 굵고 경도가 우수해 소비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최근 농촌진흥청에서 육성한 ‘아리향’을 비롯 두리향, 금실 등 신품종에 대한 적극적인 도입을 시도하는 등 전국 대표 명품딸기 산지로서의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러한 홍성 딸기의 인기 비결에는 지하수를 이용한 홍성군만의 독자 개발모델 ‘딸기관부냉난방시스템’ 기술의 보급이 있다.

관부냉난방시스템은 딸기의 생장점 부근에 연질호스를 설치해 저온기와 고온기 냉온수를 순환시켜 딸기가 크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주는 기술이다.

이는 겨울철 난방에너지 효율을 높여주고 병 발생을 저감시키는데다 기존 재배기술 대비 2~30%의 소득증대를 도모할 수 있는 신기술이다.

관부냉난방시스템은 지역 선도농가 주체들의 기술 습득을 위한 적극성에 발맞추어 군 농업기술센터를 중심으로 민관이 협력해 전국 우수사례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러한 우수성을 배우기 위해 전국 시·군에서 관부냉난방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밖에도 군 관계자는 딸기묘의 꽃눈 분화를 확인해 정식 시기를 예측하고, 분화가 진행된 묘는 발육을 촉진시켜 딸기 수확량을 증대시키는 화아분화 검경방식 등의 지속적인 신기술 보급이 홍성만의 명품 딸기 상품을 만드는 데 톡톡히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홍성군은 올해 지역 전체 딸기 재배농가의 90%가 참여한 ‘홍성딸기U’라는 통합브랜드를 본격 가동해 품목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신기술을 보급하는데 주력하고있다.

전국 최초로 읍면 작목반별로 흩어져 있는 출하박스를 하나로 통일해 대형마트 및 백화점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겨냥한 통합홍보 활동과 공동 마케팅에 나서며 홍성 딸기의 가치를 더욱 높일 전망이다.

홍성군딸기연구회(회장 이수하)는 홍성딸기 통합브랜드 공동 출하식을 열고 대표브랜드의 본격 가동을 알리고 통합브랜드를 이끌어갈 새로운 대표자를 선출하는 등 본격 브랜드로서의 출발을 알리고 있다.

홍철의(58·홍북면) 회장은 "홍성 딸기농가들의 땀과 노력의 결실이 충남을 넘어 전국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지역 통합브랜드라는 막중한 임무가 주어진 만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보다 안전하고 맛있는 딸기를 생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홍성은 규모는 작지만 전국에서 소문난 명품 딸기 산지”라며 “올해 추진하는 통합브랜드와 더불어 신품종 아리향, 4차 산업의 신기술 스마트팜 3가지를 결합한 3N 신브랜드(New Brand), 신기술 (New Technology), 신품종 (New Variety)의 결합

전략을 더욱 강화함과 동시에 지역 특색에 맞는 딸기 통합재배 가이드라인 제시를 통해 지역농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데 더욱 주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성 천성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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