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충주 공장에 수소 연료전지시스템 제2공장 신축
정부, 내년 수소차 4천대 보급 예정…올해의 5배 이상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세계 최고의 수소차 기술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수소차 엔진' 양산 공장을 짓고 글로벌 수소 리더십 강화에 나섰다.

현대차그룹은 또 2030년 국내에서 연간 50만대 규모의 수소전기차(FCEV) 생산체제를 구축하겠다는 중장기 수소차 로드맵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현대차그룹은 11일 충주에 있는 현대모비스 공장에서 수소 연료전지시스템 생산 확대를 위한 제2공장 신축 기공식을 열었다.

이날 기공식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시종 충북도지사, 조길형 충주시장 등 정관계 인사들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정진행 현대차사장, 임영득 현대모비스 사장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현대차그룹은 제2공장 신축 공사를 내년 말까지 마무리해 현재 연간 3000대 규모의 수소 연료전지시스템 생산 능력을 2022년까지 4만대로 늘릴 계획이다.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결합해 전기를 만드는 장치인 수소 연료전지시스템(연료전지 스택)은 수소차의 엔진 격에 해당하는 핵심 부품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충주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업계가 구축한 성장 모멘텀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라며 정부는 내년에 수소차 보급을 올해의 5배 이상인 4000대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기공식에서 수소 및 수소전기차 중장기 로드맵인 'FCEV 비전 2030'을 공개했다.

FCEV 비전 2030'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협력사와 함께 2030년 국내서 연간 기준으로 승용과 상용을 포함해 수소전기차 50만대 생산체제 구축에 나선다.

연간 50만대 생산체제 구축을 위해 약 124곳의 주요 부품 협력사와 2030년까지 연구·개발(R&D)과 설비 확대에 모두 7조6000억원을 신규 투입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과 협력사의 투자가 이뤄지면 2030년까지 신규 고용은 모두 5만1000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협력사와 함께 현재 연간 3000대 규모인 수소전기차 생산 능력을 2020년에는 약 4배 수준인 1만1000대로 늘리기 위해 내년부터 2년 동안 3000억원의 투자를 단행해 모두 1300명을 신규 고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2022년에는 4만대 생산능력을 갖추기 위해 투자규모를 1조5000억원으로 늘리고, 2025년까지 누적 투자 2조9000억원을 달성해 13만대 생산체계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계획대로 2030년 국내 50만대 규모의 수소전기차 생산체제가 현실화한다면 이에 따른 연간 경제효과는 약 25조원, 간접 고용을 모두 포함한 취업유발 효과는 22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현대차그룹은 밝혔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를 상용화한 현대차그룹은 이제 수소전기차를 넘어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수소 사회를 선도하기 위해 한 단계 더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주 윤규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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