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대 노조 “계약 과정도 잘못, 허가권 늘려 자율경쟁 도입”주장

제천지역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 근로자들이 12일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천시는 수집운반업체의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라”고 촉구했다.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제천지역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 근로자들이 “제천시는 수집운반업체의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라”고 촉구했다.

12일 민주 일반연맹 공공연대 노동조합 제천지회, 청록환경, 동국환경 조합원 11명은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강조하며 “공무원들의 관리·감독은 한마디로 엉터리였다. 우리는 2012년부터 수십 차례 시청 담당자에게 ‘관리감독을 제대로 해달라’, ‘제대로 된 임금을 받게 해 달라’고 하소연했으나 돌아오는 답은 ‘노사 간 알아서 해라’는 등 성의 없는 대답뿐이었다”고 토로했다.

공공연대 노동조합 이익진 제천지회장은 “우리가 바라는 것은 제천시가 투명하게 사업자를 관리 감독하고 2년에서 3년마다 업체를 선정할 때 제대로 선정해 달라는 것”이라며 “23년간 제천지역에서 생활 폐기물 수집과 운반 업무를 대행하고 있는 청록환경이라는 업체가 소속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수년째 괴롭히고 있다. 임금 체불과 부당해고 근로기준법 위반 등은 물론이고 청록환경 업체 대표의 ‘갑질 경영’은 현장 노동자들을 사지로 내몰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공연대 노동조합은 제천시와 수집운반업체의 계약 과정도 잘못된 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 지회장은 “현재 제천지역에서 생활 폐기물 수집·운반 대행 업무를 할 수 있는 민간업체는 3곳이다. 이는 곧 잘못을 해도 3개 업체 외에는 위탁을 맡길 수 없는 상황”이라며 “타 지자체의 경우 최저 입찰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공정한 위탁이 이뤄지고 있지만 제천시의 경우 3개 업체밖에 없다는 특성상 나눠주기 식(수의계약)으로 진행되고 있어 대표들의 갑질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각 업체 대표들의 경영 갑질 예방을 위해서는 제천시가 생활 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무 민간업체의 허가권을 늘려 자율경쟁을 도입할 필요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자들에게 갑질 하는 업체를 규탄한다. 온갖 비리가 가득한 업체에 대해서 제천시는 즉각 계약해지하고 제천시는 더 이상 비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라”고 요구하며 “우리의 주장이 현실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우리가 할 수 있는 각종 수단을 총동원해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