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소방인력 1265명 충원…재발 방지 제도개선
오는 21일 제천하소생활체육공원서 유족위주 1주기 추도식

한창섭 충북도 행정부지사가 13일 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제천 화재 참사 1주기 관련 브리핑을 히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제천 화재 참사 1주기를 앞두고 유가족 위로금 지급 검토와 재발방지 제도 개선에 나선다.

한창섭 충북도 행정부지사는 13일 "지난해 12월 발생한 제천 화재 참사 유가족을 위로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 위로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부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유가족 측과 원만한 합의를 이루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지난 10월 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때 국회의원들은 "가급적 소송까지 가지 말고 세월호 사고 등과 비교해 이에 상응하는 적절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었다.

제천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전원표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장도 지난달 도의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유가족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는 피해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며 "피해 보상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 부지사는 "유가족들이 하루속히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각계각층 의견을 수렴해 도민 대화합 차원에서 제천 화재사고를 조기에 마무리 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2월 21일 제천시 하소동의 스포츠센터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로 무고한 29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 참사 이후 소방차 긴급 통행로 확보를 위한 주정차 특별금지구역을 지정하고 불법 주정차 범칙금 강화하는 내용으로 소방기본법과 도로교통법이 개정됐다.

충북소방본부도 지난해 147명의 인력을 충원한 데 이어 올해 309명을 더 뽑았다. 소방본부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809명을 더 뽑는 등 모두 1265며을 충원하기로 했다.

고가사다리차가 진입하기 어려운 비좁은 골목길에도 들어갈 수 있는 다목적 소형사다리차가 청주 동부·서부 소방서와 충주·음성 소방서에 1대씩 배치됐다.

나머지 8개 소방서에는 2021년까지 순차적으로 보급된다. GPS기반의 소화전 위치 시스템도 전산화할 계획이다.

노후 아날로그 무전기 디지털로 전면 교체, 무전중계국·기지국 보강, 통합 소방본부 청사 신축을 통한 재난대응 강화를 추진 중이다.

소방직원들의 화재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최초 119신고 접수부터 전파, 현장지휘까지 개선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제천 화재참사를 교훈삼아 대형재난 재발방지를 위한 관련 법령·제도 개선도 추진하고 있다.

도는 화재 확산 원인으로 지목된 ‘드라이비트(건축물 외부마감재)’를 불연재료 사용하도록 하는 건축법 시행령 개정을 건의하고, 필로티 구조 건축물 출입구 설치 기준과 소방대 진입창 설치 등을 담은 ‘건축물 피난·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도 개정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제천시 용두동 하소생활체육공원에서 오는 21일 참사 1주기 추도식이 열린다.

제천시는 이날 ‘조용하게 추도식을 치르고 싶다’는 유족측의 입장을 반영해 유족과 시, 시의회 관계자들만 참석한 가운데 추도식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