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의약품 규제청 실사 성공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셀트리온 청주공장이 지난 10~14일 영국 의약품·의료제품규제청(MHRA) 실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실사는 유럽에서 제품 유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 승인을 위한 것이다.

청주공장은 지난 1월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내용고형제(정제, 캡슐제 등) 의약품 제조시설 GMP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셀트리온은 또 24조원 규모 미국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시장에도 본격 진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를 위해 내년 초 FDA 허가 신청을 목표로 새로운 HIV 케미컬 의약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FDA로부터 HIV 감염치료에 투여하는 경구용 항바이러스제 테믹시스정(개량신약) 판매 승인을 받기도 했다.

셀트리온은 최근 HIV 치료제에 대해 주요 국제조달기관으로부터 테믹시스 등 6개 제품의 장기공급 계약자로 선정됐다.

이번 계약에 따라 연간 약 1조원 규모의 HIV 국제조달 프로그램에 진입하게 됐다.

셀트리온은 또 미국국제개발처(USAID), 유엔개발계획(UNDP) 등과 협의를 통해 제3세계 국가들로 시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최석원 셀트리온 관리이사는 "테믹시스를 비롯한 케미컬 의약품들은 내년부터 수출을 통해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미국을 비롯한 세계 시장으로의 판매를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