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정호서산시장과 중국 위해교동해운 장평회장이 서산~웨이하이 국제여객항로 개설 업무협약 체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장인철 기자) 서산 대산항과 중국 웨이하이항간 국제여객항로 개설이 추진된다.

시에 따르면 웨이하이(威海)시를 대상으로 '2018 서산 대산항 포트세일즈'에 나선 맹정호시장과 중국 위해교동해운 장평 동사장(회장)이 지난 17일 대산항~웨이하이항간 신규 국제여객항로 개설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앞서 맹시장과 장회장은 지난달 21일 서산시에서 열린 '대산항 선사 초청 간담회'에서 서산~웨이하이항로 개설을 결의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웨이하이시 왕량 부시장이 참석해 신규항로 개설에 뜻을 같이 하고 앞으로 양 도시간 우호증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이어 18일에는 한화토탈, LG화학, 롯데케미칼과 위해교동해운 화물팀 등이 대산항과 웨이하이항간 화물 수출입 방안에 대한 논의했다.

서산시는 그동안  서산~룽청항 국제여객선 항로 개설을 추진, 연초에 25차 한중해운회담에서 투입선박과 선령기준을 합의했으나, 기준에 맞는 선박의 매물이 없어 사업추진이 지연되자 새로운 대책으로 서산~웨이하이 국제여객선 정기항로 개설을 추진하고 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중국과의 국제여객선 취항에 서산시민의 기대가 큰 만큼 확실한 사업추진을 위해 중국을 방문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내년 26차 한중해운회담에서 서산~웨이하이 항로 개설이 합의돼 임기 내 국제여객선이 취항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산 장인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