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차병원 연구팀 "항암 바이러스가 면역 항암제 효과 높여"

김찬 교수 전홍재 교수 이원석 박사

(동양일보 김홍균 기자) 국내 연구진이 면역 항암제(면역 관문 억제제) 내성을 극복할 수 있는 치료전략을 내놨다.

한국연구재단은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김찬·전홍재 교수와 이원석 박사 연구팀이 항암 바이러스와 면역 관문 억제제를 병용해 치료 효과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렸다고 17일 밝혔다.

면역 관문 억제제는 몸속 면역세포의 수호천사다.

암세포가 면역세포 기능을 억제하는 걸 막아준다.

환자 스스로 면역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원리라고 보면 된다.

이미 여러 암의 표준 치료법으로 쓰이고 있다.

다만 20∼30%의 환자에게만 항암효과가 나타날 뿐, 치료 반응이 제한적이라는 한계가 있다.

분당차병원 연구팀은 면역 관문 억제제 내성을 극복하기 위해 바이러스를 이용했다.

유전자 조작 바이러스를 종양에 투여했더니 면역 관문 억제제 반응이 극대화할 수 있도록 종양 미세 환경 변화가 일어났다.

면역 신호전달 체계도 바뀌었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이 항암 바이러스를 면역 관문 억제제(PD1 또는 CTLA4)와 이중 병용하면, 종양 내부에 암세포를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T세포 양이 증가했다.

비염증성 종양에서 염증성 종양으로 전환된다는 뜻이다.

그 결과 면역 관문 억제제에 의해 신장암 성장이 눈에 띄게 억제됐다.

간암이나 대장암 등에서도 일관된 치료 효과를 보였다.

항암 바이러스와 두 가지 면역 관문 억제제(PD1·CTLA4)를 삼중 병용한 결과 40%의 실험군에서 종양이 완전히 소실했다.

게다가 투여가 끝난 후에도 장기간 치료 효과가 지속했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김찬 교수는 “이번 전임상 연구 결과를 통해 면역 항암 치료 내성을 이길 기반을 마련했다”며 “병용 요법이 효과적인 암 치료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신진연구)과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지원으로 수행했다.

연구성과는 미국 암학회(AACR) 대표 국제학술지인 ‘클리니컬 캔서 리서치’에 논문이 실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