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10억원 규모...스타트업 등 민간참여 추진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은 세종시 도담동(1-4생활권)을 대상으로 추진중인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에서 시민이 선정한 도시문제에 대해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해결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은 세종시 도담동(1-4생활권)을 대상으로 추진중인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에서 시민이 선정한 도시문제에 대해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해결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행복청은 지난 11월 리빙랩 프로젝트에 참여할 시민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신청받았으며 시민참여단 40여명이 선정됐다.

시민참여단은 총 4회에 걸쳐 워크숍에 참여해 설문조사, 온라인 빅데이터 분석 등 지역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다각도로 분석한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BRT도로 무단횡단, 학교앞 교통사고 위험, 쓰레기로 인한 악취, 야간 점멸 신호 시 보행 위험 등 생활하면서 보고, 듣고, 경험한 약 80여 가지의 다양한 도시문제들을 제시하면서 시민들과 함께 해결방안을 고민하고 토론했다.

그 결과에 대해 앞으로 기술적 타당성 등 전문가 자문 등을 반영해 현장실증사업을 추진할 최종 서비스를 선정하게 된다.

현장실증사업은 총사업비 10억 원, 주제별 2억 원 이내로 민간사업 공모를 통해 진행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공모심사를 통해 참여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이번 실증사업은 참여기업을 선정한 후 서비스 기능개선, 현장실증 과 사업평가 등의 일정으로 내년까지 진행하게 된다.

리빙랩 프로젝트 관계자는 “세계 최초로 스마트시티 국제인증(ISO 37106)을 획득한 행복도시가 리빙랩을 통해 시민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 시민 맞춤형·체감형 스마트시티로 조성되길 기대한다”며“국내 신도시 최초로 시행되는 행복도시 스마트도시 리빙랩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스타트업 등 우수한 민간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