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2017년 7년치 자료 바탕으로 분석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영동군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선진 민원대응 서비스 기반을 마련해 주목된다.

군은 지난 2010년부터 2017년까지 7년에 걸쳐 제기된 국민신문고, 열린군수실, 민원부조리 신고센터의 민원을 빅데이터 용역을 통해 민원유형과 빈도 등을 분석했다.

분석결과 2016년 이후부터 ‘불법주정차’와 관련한 키워드가 많은 것으로 분석됐고, 전반적으로 ‘시설’, ‘공사’와 관련한 키워드가 주요 민원 발생 요인으로 분석됐다.

지역별 민원 발생빈도는 영동읍이 전체 지역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황간면, 용산면 순서로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대비 민원 발생 건수로는 양산면, 영동읍, 학산면 순이었다.

군은 또 범죄신고, 상가업소, 거주인구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의 CCTV 우선설치 위치 10곳을 선정하는 등 민원 발생의 과거 추이, 현황 등의 분석을 통한 선제적 민원 대응 기반을 마련했다.

군 관계자는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던 정책 결정에서 데이터 기반의 정책 결정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며 “군민들에게 선진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동 이종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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