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직위 공모결과 평균 경쟁률 4.5대 1…동지역 보다 경쟁 치열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가 동(洞) 지역에서 실시한 읍면동장 시민추천제를 연서면, 전의면 등 면(面) 지역에도 확대 시행한다.

최근 실시한 한솔동장 및 도담동장 시민추천제에서 주민들의 높은 참여 속에가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올해 말에 면장들의 공로연수가 예정된 연서면과 전의면에도 곧바로 실시하게 됐다.

심의위원 구성과 심의방식은 동 지역과 동일하게 실시되나 면 지역의 인구 구성 비율을 감안해 16세 이상 중·고등학생의 심의위원 의무 참여 요건은 제외했다.

시는 지난 20일까지 5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연서면과 전의면에 대한 면장 직위 공모를 실시했다.

직위 공모결과 연서면은 4명, 전의면은 5명이 지원해 평균 4.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농업직, 녹지직 등 기술직 공무원들의 참여가 눈에 띄었다.

주민심의위원도 연서면이 130명, 전의면이 71명이 신청, 동 지역 주민들보다 높은 관심과 참여 열의를 보였다.

시는 무작위 공개추첨을 통해 면별로 지역구 시의원을 포함한 총 50명의 주민심의위원회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주민심의위원회는 24일 오전 연서면, 오후 전의면에서 직위 공모에 지원한 공직자에 대한 면접을 실시해 면별 최고득점자 1명을 추천하게 된다. 선발된 인원은 내년 1월 정기인사 시 임용된다.

평가는 면장 후보자로 나선 공직자들이 마을운영계획을 발표하면 주민들과 질의·토론을 실시하며, 전체 심의위원들이 평가표에 배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춘희 시장은 “읍면동장 시민추천제에 대해 내부 공무원들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제도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대·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시는 지난 8월부터 19개 읍면동 중 조치원읍, 한솔동, 도담동에 대해 읍면동장 시민추천제를 실시한바 있으며, 이번 면지역까지 포함하면 총 5개 지역을 실시하게 된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