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간 157억억 투입....전통 어촌민속마을 및 효 테마공원 조성

어촌뉴딜 300사업에 선정된 보령시 효자도 전경.

(동양일보 박호현 기자) 보령시 효자도와 호도가 어촌뉴딜 300사업에 선정돼 오는 2020년까지 모두 157억원을 투입해 정주환경 및 관광기반시설을 확충한다.

정부의 10대 지역밀착형 생활SOC사업으로 확정된 어촌뉴딜 300은 국내 300여개의 어촌·어항을 현대화해 해양관광 활성화와 어촌의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사업이다.

132억원이 투입될 효자도는 2012년 미국 CNN에서 ‘한국의 가장 아름다운 33개 섬’ 중 하나로 선정될 만큼 수려한 경관을 갖추고 있으며 효와 관련된 이야기와 백년가옥 등 문화자원이 존재하고 있지만 지속되는 인구 유출과 노령화로 활력을 잃어가고 있다.

이에 시는 효자도의 백년가옥을 토대로 전통 어촌가옥을 조성, 전통포구와 목선, 전통어구를 전시·체험하는 어촌민속마을을 조성하고 효자도 설화를 스토리텔링화해 효 테마공원 및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해 체류형 관광지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호도는 여객선 접안시설 개선사업 선정으로 25억원이 투입되며 접안시설이 개선되면 인근 녹도는 물론 외연도까지 차도선 접안이 가능해져 도서 주민의 편의와 도서를 찾는 관광객들의 접근성이 개선된다.

김동일 시장은 “이번 어촌뉴딜 사업 선정으로 육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딘 도서지역의 생활SOC 확충은 물론, 일자리 창출 등 삶의 질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가기 쉽고, 찾고 싶고, 활력 넘치는 어촌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보령 박호현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