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72·대전 16·세종 9·충남 157곳 선출
충북선관위 명절선물 제공 조합장 등 고발
충청권 선관위 금품수수 등 강력대처 방침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내년 3월 실시되는 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두 달 남짓 앞으로 다가오면서 벌써부터 혼탁·과열 선거전 조짐이 일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부정선거 신고 포상금을 기존 1억원에서 최대 3억원으로 올리고 대대적인 예방·단속에 들어갔다.

25일 충청권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2015년 3월에 이어 내년 3월 13일 두 번째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치러진다. 충북에서는 65개 농·축협 중 62개 조합을 포함한 10개 산림조합 등 모두 72개 조합장을 새로 뽑는다. 대전에선 16곳, 세종 9곳, 충남 157곳에서도 농협·수협·산림조합의 조합장선거가 실시된다.

조합장선거 후보 등록은 내년 2월 26~27일이다. 후보자등록 마감일까지 신분이 유지되는 현직 조합장들의 경우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출마가 확실시 돼 사실상의 대전표 윤곽도 어느 정도 드러나고 있다.

조합장을 새로 선출하는 지역에서는 출마 예상 후보에 대한 하마평이 쏟아지고 있다. 충북지역 조합장선거의 경우 올해 3선 이상의 다선을 가리는 구도로 펼쳐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에다 선거운동의 여러 제약이 따르면서 두 달 남짓 앞으로 다가온 조합장선거가 혼탁 양상을 보이고 있다.

충북선관위는 조합원들에게 선물을 제공한 혐의로 도내 한 농협조합장 A씨와 이 농협 지점장 B씨를 청주지검 충주지청에 고발했다. 현직 농합조합장이자 내년 선거 입후보예정자인 A씨는 올해 설과 추석 무렵 조합원 2명에게 3만원 상당의 멸치세트와 생필품 세트를 직접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B씨는 지난 8월 말 조합원 7명의 집을 찾아가 A씨의 지지를 호소하며 10만5000원 상당의 멸치 세트를 건넨 혐의다.

충남선관위도 기부행위 등을 한 혐의로 금산 부리농협 조합장 선거입후보 예정자 C씨를 대전지검에 고발했다. C씨는 지난달 10~30일 조합원 20여가구를 방문, 지지를 호소하며 211만6000원 상당의 금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충주에서는 모 조합장이 조합기부금을 사적 유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수사가 진행되는 등 공방이 치열하고, 음성의 한 조합장 역시 뇌물 공여·수수와 횡령 의혹으로 시끄럽다. 청주에서는 입후보예정자들의 활발한 문자메시지 활동을 두고 조합원들이 서로 상대에 대한 선거법 위반 여부를 선관위에 문의하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충청권 선관위는 조합장선거와 관련한 감시·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선관위는 조합장 선거에서 금품선거가 발생하면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해 강력히 대처키로 했다. 조직적 금품제공행위를 신고하는 사람에게는 최고 3억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고 음식물 등을 제공받은 사람에게는 10~50배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충북선관위 관계자는 “선거분위기가 고조되면서 일부 지역에서 너거티브 의혹 등을 제기하고 고질적인 금품수수 행위도 발생하는 등 혼탁해지고 있다”며 “지난 선거 때 과열·혼탁 양상을 보였던 조합을 중심으로 더욱 강력한 예방·단속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조합장선거 관련 각종 문의나 위법행위 신고·제보는 전국 어디서나 ☏1390으로 전화하면 된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