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의회 민주당 소속 군의원 5명 입장문 발표

김응선 보은군의회 의장 등 민주당 소속 군의원들이 26일 보은군청 기자실에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보은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속보=보은군의회 민주당 소속 군의원 5명은 26일 군청 기자실에서 보은군청 간부 공무원들의 대추고을소식지 발행 중단 관련 대군민 호소문에 대해 “군소식지에 대한 편집위원들의 자율권 침해방지 등 편집권 독립이 보장되지 않는 한 예산 부활은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본보 26일자 5면)

김응선 군의회 의장 등 여당 소속 군의원들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군청 간부공무원 27명이 지난 24일 발표한 “대추고을소식지 예산을 전액 삭감한 것은 보은군의 위상을 크게 실추시킨 부끄럽고 안타까운 사실이다. 보은군의회의 예산삭감에 대한 군민의 의견을 듣고자 한다”는 내용의 호소문을 문제 삼았다.

김의장은 “군청공무원들의 기자회견 소식을 듣고 의원들은 경악을 금치 못하고 충격에 휩싸였다”며 “사실과 다른 부분을 바로잡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김의장은 이어 “집행부는 지난 21일 군소식지 예산삭감 관련 의견청취문을 각 마을 이장을 비롯한 기관단체 등에 송부하고 공무원을 동원해 의견을 취합하고 있다”며 “이미 정해진 틀에 짜 맞춘 일방적인 방향으로 몰아가는 식의 객관성이 결여된 의견청취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김의장은 또 “집행부와 의원간의 떳떳한 공개토론을 제안한다”며 “지난주부터 은밀하게 모든 일을 추진해 오면서 의회와 단 한 번 대화 시도조차 없이 상호간의 존중과 상생 협력관계를 논 할 수 있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그는 이와 함께 “군소식지 발행관련 예산을 삭감한 것이 조례를 위반한 것은 맞지만 조례의 취지에 어긋난 발행은 예산을 삭감할 수 있는 것”이라며 “각 지방자치단체의 자체 소식지 발간여부는 국가의 권고사항이며 지방자치단체가 꼭 집행해야 하는 강제규정은 아니므로 각 지역의 특색이나 상황에 따라 필요하면 소식지를 발행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김의장은 편집위원들의 의견청취 없이 예산을 삭감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군소식지 편집위원들조차 편집권한을 침해 받자 편집을 포기하고 떠나고 있는 실정”이라며 “편집위원들의 자율권을 침해하고 편향된 정보를 종전과 같이 계속 싣는 한 군소식지는 재 창간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은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