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건강·행복추구권·재산권 침해…환경오염 위험상존

자유한국당 괴산군당원협의회가 26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자유한국당 괴산군당원협의회가 26일 자연환경 훼손과 군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반대 입장을 밝혔다.

송인헌 괴산미래연구소 대표, 이옥규 도의원, 신송규 군의원, 장옥자 군의원 등 당원협의회는 이날 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괴산은 70%이상의 청정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런 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런 환경을 가진 곳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들어오면 소각과정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다이옥신 등 환경오염물질과 2차 감염 등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직선거리 1㎞안에는 대학교, 군사학교 등과 읍내와는 직선거리 2㎞미만에 있어 청정 이미지 훼손과 농·특산물 판매 감소, 지역경제 위축으로 이어지게 될 게 뻔하다”고 지적했다.

또 “소각장 건립은 사기업이 이윤추구를 위해 주민들의 건강과 행복추구권, 재산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불러 올 것이 분명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군 존립 자체의 근간을 흔드는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건립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당원협의회는 하나 된 마음으로 4만여 군민의 목소리를 담아 강력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A업체는 지난달 12일 괴산읍 신기리 일원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을 설치하겠다는 사업계획서를 원주환경청에 냈다.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문제가 공론화되자 군, 군의회, 해당마을 주민들이 모두 반대에 나섰다.

괴산읍 신기리 일원 5개마을 주민 150여명이 지난 24일 원주지방환경청을 방문해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반대 백지화를 요구하는 항의집회를 가졌다.

군의회도 지난 4일 “소각시설은 폐기물의 수집·운반·보관과정에서 2차 세균감염의 위험이 커 군민 건강을 해칠 것”이라며 반대 성명서를 채택했다.

이차영 군수도 지난달 29일 원주지방환경청을 찾아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괴산에 들어서는 것을 막아 달라고 요청했다. 괴산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