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료의약품에서 완제의약품 생산까지 원스탑 체계 구축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박구선, 이하: 오송재단)은 26일 오후 박구선 이사장, 오제세 국회의원,권석규 충북도 바이오산업국장등 200여명이 참석 한 가운데 바이오의약생산센터의 ‘GMP 완제의약품 생산시설 구축’을 위한 기공식을 했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200억(국비:140억, 시도비:25억, 민자:35억)을 투자,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이 시설이 완공되면 바이알충전, 동결건조, 프리필드시린지 설비를 갖추게 된다.

현재까지는 원료의약품만을 생산할 수 있어 임상시료 생산을 의뢰하는 고객사가 많은 불편을 겪어왔으나 2020년 본 시설이 완공되면 명실상부한 ‘임상시험용 바이오의약품의 원스톱 제조 지원’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완제시설구축과 더불어 원료의약품 제조시설을 고도화하기 위하여 GMP 세포주은행 제조(Cell Banking) 전용공간 확보하고 배양시설 Capa. 확대(1,000L 규모)를 통하여 다양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바이오의약생산센터는 현재까지 동물세포배양을 이용하여 임상시험용 바이오의약품을 30여회 이상 생산했으나 임상시험을 위한 최종 완제의약품 제형은 전량 외부의 GMP 의약품제조소에 의뢰했었다.

완제시설의 준공 후에는 오송재단의 설립목적인 신약개발 원스톱 체계를 완성하고 제조지원 영역을 확대함으로써 재단의 발전과 자립화에 기여하고 바이오 신약개발을 더욱 촉진하게 될 것이다.

박 이사장은 "완제시설구축 기공식이 ‘대한민국 의료산업 혁신성장 그 시작과 끝’이라는 재단의 비전 달성을 위한 일보 전진이라는 의미를 강조한다"라고 밝혔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