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세종시의회가 의정비를 대폭 인상키로 하자 시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가뜩이나 서민경제가 바닥을 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시의회 결정이어서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세종시 의정비심의위원회는 최근 2019년 세종시의원 월정수당을 1인당 2400만원에서 3528만원으로 1128만원(47%)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또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은 매년 공무원 보수인상률의 50%씩 올리기로 했다. 이에 세종시의원 의정비는 올해 4200만원에서 내년 5328만원으로 오른다. 인상률로 따지면 26.9%다.

대전.충남도의회 의정비가 공무원 보수인상률 수준인 2.6%가량으로 결정된 것에 비해 세종시의회 인상률은 지나치게 높은 건 사실이다. 세종시민들이 이런 의정비 인상안을 철회하라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청원 글을 올린 것도 이 때문이다.

“시민들이 이렇게 높은 수준의 의정비 인상에 공감하겠느냐”는 게 청원의 뼈대다. 의정비 인상의 근거도 명확하지 않다는 게 시민들의 주장이다.

세종시의원들 입장에서 보면 현행 의정비 규모가 턱없이 적다고 항변할지 모른다. 그러나 유례없는 경기침체 등으로 시민들이 어려움을 겪는 현실을 감안하면 세종시의회가 올리겠다는 인상률은 지나치게 높다.

돌이켜보면 3대 세종시의회의 지난 6개월은 지역 민심과 동떨어져 있었다. 후한 점수를 받기는 커녕 우려했던 것이 현실로 나타나고 기대에 못 미치는 면이 상당했다. 경험과 전문성 등이 부족하다 보니 곳곳에서 미숙함을 드러냈고, 초선이 절대 다수여서 의견 조율이 쉽지 않은 문제도 있었다. ‘무상교복 조례안 파동’ 때에는 '현물→현금 또는 현물'로 오락가락하며 알맹이 없는 내용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국비가 이미 확보된 ‘매칭’사업 예산을 삭감해 논란을 빚으면서 사업의 방향성을 문제 삼은 것도 꼴사나웠다.

전국 꼴찌 수준인 세종시의회의 의정비를 시의원이 의정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현실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은 의정비를 대폭 인상 할 때가 아니다. 가뜩이나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세종시의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먼저 일부터 제대로 하면서 시민과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지역 민심에 얼마나 잘 부응하고 제 역할을 다해왔는지 세종시의원들은 돌아봐야 한다. 이건 정치인이 잃지 말아야 할 최소한의 염치 문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