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들, 임대료 대폭 인상은 경쟁력 약화 요인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충북도가 벤처기업 육성을위해 운영중인 오창벤처산업단지 임대 기간 만료일이 도래하면서 임대 업체 해법을 찾는라 고심하고 있다.

도와 입주업체들에 따르면 오창과학단지 8만4000㎡ 규모 부지에 23개 블럭을 조성, 벤처기업 13개사가 입주해 있다.

이들의 임대 조건은 창업기업일 경우 7년간 공시지가의 10/1000이라는 저렴한 임대료를 부과하고 그 이후 최대 50/1000%까지 할증하는 조건으로 20년 장기 임대했었다.

그러나 장기 20년 임대 기준일 이 가까워 지면서 업체별로 다르지만 건물을 매각하는등 부지정리를 말끔하게 해 놓고 이전을 해야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호소이다.

비록 입주 당시 계약은 도가 제시하는 서류에 싸인을 했지만 막상 그 계약을 이행하려면 건물 신축비나 설치 기계 이전비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토지주인 충북도는 20년이 되면 계약서 대로 할 수 밖에 없고 저렴한 임대 조건이 신생 창업 기업들의 군침을 당긴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도는 2021년 초 부터는 임대 계약 기간 20년이 지났기 때문에 100/1000%를 임대 계약 조건으로 검토하는등 오창 벤처 임대단지 업체의 여론 수렴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업체들은 입주기업 협의회를 구성, 여론을 수렴하는등 공동 대응 방향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 의 한 관계자는 " 임대료를 대폭 올리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을 악화시키는 요인이기 때문에 차제에 임대료 인상 보다 부지 매각을 통해 기업에 힘을 실어주는게 바람직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임재업 기자



























+++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