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시민의 세금으로 안정적 이익 보장 안 돼"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청주시의회의 요금 단일화 손실 지원금 및 무료 환승 보조금 삭감과 관련, 청주지역 시내버스 업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청신운수, 동일운수, 청주교통, 우진교통, 동양교통, 한성운수 등 버스업계 6개사 대표자 일동은 27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의회는 서민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버스 예산 삭감에 대해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무료 환승과 요금 단일화 보전금은 청주시가 전문 용역업체를 통해 버스회사 회계 실사와 승객 실차 조사 등을 통해 지원하는 것"이라며 "버스업계는 비수익 노선 확대 등에 따른 승객 감소로 경영이 악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업계가 보유한 한정된 차량으로는 외곽 아파트 신축 등에 따라 급증한 교통 수요에 대응할 수 없는 현실"이라며 "청주시는 시민과 업계가 상생할 수 있는 버스 준공영제를 반드시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버스업계는 "내년 1월 말까지 업계의 이 같은 요구가 이행되지 않으면 3월부터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 및 무료 환승 협약을 파기하고 시민들로부터 정당한 요금을 징수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주시의회는 보조금 지원 관련 검증시스템 보완 등을 요구하며 요금 단일화 손실 지원금 37억1000만원, 무료 환승 보조금 52억2000만원을 각각 삭감했다.

또 시내(공영)버스 운행 손실금 산정 용역비 8000만원과 준공영제 도입 용역비 2000만원도 손질했다.

준공영제를 시행 중인 서울, 대전, 대구, 광주, 부산, 인천시는 수입금 공동관리제로 운영된다.

시는 이들 도시가 준공영제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문제점을 검토한 후 국토부 용역 보고서가 제시할 공공성 강화 방안 등을 참고해 준공영제 사업의 로드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시의회는 버스업계가 경영책임을 지지 않고 안정적·영구적으로 이익을 보장받는 구조에 지나지 않는다며 준공영제를 반대하고 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