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엄재천 기자) ‘진천군 명품도시추진단’

다소 독특한 이름의 사업소인 진천군 명품도시추진단이 그 역할을 다하고 1월1일 단행되는 조직개편을 통해 그 이름을 내리게 됐다.

진천군은 지난 2016년 송기섭 군수 취임 후 진천군의 새로운 발전상을 제시하기 위해 명품도시추진단은 출범해 운영해 왔다.

추진단은 군내 신규 산업단지 개발 및 조성업무와 도시개발을 주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성 조직으로 각종 전략사업들을 추진해 왔다.

이런 차별화된 조직의 효율적 운영으로 군은 자치단체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각종 지표에서 전국 최고 상위권에 그 이름을 올리고 있다.

투자유치 분야에서 개청 이래 최고의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은 명품도시추진단의 역할을 빼고는 말할 수 없다.

출범 이후 추진단에서만 2조3806억원의 민자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 교성지구 도시개발사업, 성석지구 도시개발사업, 공공건축물 리뉴얼사업 등을 본궤도에 올려놨다.

산업단지의 유치와 기반시설 지원사업을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등 군이 목표로 하는 명품도시 건설에 큰 역할을 해왔다는 평가다.

올해 송두산업단지를 완공 전 조기 분양하는 성과를 보이며 신척산업단지와 송두산업단지에 이어 3연속 분양완료의 성과를 달성해 타 지자체로부터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송 군수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전략적인 도시기반 구축을 위해 추진단을 구성․운영하며 많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한다”며 “새롭게 변화하는 투자환경, 신장된 군정역량, 급성장한 도시규모를 반영해 새로운 조직체계 속에서 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역개발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년6개월간 눈에 띄는 군정 변화를 이끌었던 명품도시추진단의 기능은 산단개발과 기업지원 업무를 일원화하기 위해 본청 전략사업담당관으로 흡수․통합돼 그 역할을 지속할 예정이다. 진천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