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배후단지 조성 전국항만기본계획 반영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는 지난 7월부터 추진해 오던 당진항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계획을 최종 마무리했다고 28일 밝혔다.

시의 당진항 중장기 발전전략에는 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반영이 필요한 당진항의 주요 핵심 사업을 비롯해 당진항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과 항만 정책 기능 방안 등이 담겨져 있다.

우선 시는 당진항 배후에 국가산업단지가 함께 있으나 현재 연계성이 부족한 실정임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변산업과 당진항 간 클러스터를 구축하며 신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결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1단계로 산업 여건과 특성을 분석하고 앵커산업 유치 방안 등을 마련하고 2단계는 중고자동차, LNG벙커링, 수소에너지 등 산업과 항만의 클러스터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최종적으로 산업별 항만클러스터를 특화한다는 방안을 마련했으며 현재 운영되지 않은 10선석 규모의 고대부두를 활용해 LNG 탱크 컨테이너를 해외에 수출할 수 있도록 유휴부두를 활용하는 방안도 중장기 발전전략에 담겨져있다.

시는 4차전국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된 당진항 항만배후단지 조성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며 아산국가산업단지 부곡지구 전면해상에 111만1,000㎡ 규모로 조성을 목표로 하는 항만배후단지에는 일반업무시설과 판매시설, 주거시설 등을 조성 항만을 이용한 부가가치를 높여가는 한편 항만 관련 사업활성화를 위해 시설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평택항에 비해 당진항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공용부두 확충을 위해 고대‧송악지구 잡화부두와 3만t급 2선석과 5만t급 5선석 규모의 석문지구 신항만 개발을 비롯해 서해대교 남단 지역 항만권역의 친수공간 조성방안도 당진항 중장기 발전전략에 포함되기도 했다.

특히 중장기 발전전략에 항만물류 관련 행정조직 선진화 방안과 마리나 항만 개발, 장고항 국가어항 개발사업 및 어촌뉴딜 사업 등 항만 외에도 어항과 해양레저 활성화 방안도 포함시켜 당진의 미래인 바다에 다양한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당진항은 평택‧당진항 중 당진항 권역인 서부두, 고대부두, 송악부두와 대산항 권역에 속하는 당진화력부두로 조성 모두 34선석 규모를 갖춰 운영되고 있으며 중장기 발전전략에 따라 항만 시설과 기능이 확충되면 2030년에는 46선석 규모를 갖춰 연간 7,700만t의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도 된다.

시 관계자는“당진항의 물동량은 2007년 826만2,893t에서 2017년 6.1배가 증가한 5,089만3,987t으로 대폭 늘어났으며 2014년 이후부터 시설이 부족해 증가와 감소가 반복되며 정체기에 접어들었다”며“이번 중장기 발전전략을 토대로 당진항에 부족한 시설을 확충하고 항만을 체계적으로 개발 지역경제를 견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