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석준 기자) 김철규(여·사진) 충북대 의과대학 간호학과 교수가 지난달 21일 가톨릭대 성의교정에서 열린 ‘2018 한국간호과학회 48회 정기총회’에서 ‘하영수 우수간호연구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국제 간호학연구지(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2018년 4월호에 게재한 ‘한국의 상급종합병원에 입원한 성인환자에서 간호민감지표와 간호인력과의 관련성(Relationship between nurse staffing level and adult nursing-sensitive outcomes in tertiary hospitals of Korea: Retrospective observational study)’ 논문이 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이번 연구에서 김 교수는 2013~2014년도 상급종합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은 19세 이상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의 중증도를 보정한 후 간호지표와 간호인력 간의 관련성을 확인한 결과를 토대로 요로감염, 상부위장관계 출혈, 병원획득폐렴, 쇼크·심정지, 병원내 사망 및 창상감염 등 6개 간호지표에서 간호등급과 간호민감지표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즉 성인 환자에서 병원의 간호등급이 높아짐에 따라 위의 간호지표에 해당하는 환자결과가 향상되는 결과를 확인했고, 충분한 간호인력이 환자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근거를 추가했다. 이를 통해 환자에게 발생하는 유해반응을 예방하고 비용-효과적인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간호등급 향상이 필요함을 제시했다. 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환자 진료결과와 간호인력과의 관련성을 제시한 결과로 간호인력과 관련된 간호 정책 수립에 있어 병원 간호등급 향상의 필요성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간호과학회에서는 하영수 중경회장이 후학들의 연구활동을 지지하고 학회발전을 위해 최근 1년 내 학술적으로 그 가치와 공헌도가 인정되는 우수한 논문을 선정해 ‘하영수 우수간호연구상’을 시상하고 있다. 조석준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