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황금돼지띠인 기해년 새해가 밝았다. 누구나 새해를 맞는 마음은 남다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새로 출발하는 설렘과 새 날에 거는 기대가 ‘희망’ 이란 단어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전.세종시정과 충남도정은 올해도 만만찮은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나하나 헤쳐나가고, 풀어야 지역 현안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어서다.

먼저 대전 최대 현안인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4년째 표류하다가 올해로 다시 넘어왔다. 정부의 미온적 태도도 문제지만 대전시의 행보가 너무 안일하다는 지적도 있다. 또 찬반논란을 빚어온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도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 세종시의 경우 행정수도 완성과 국회분원 이전, KTX 세종역 신설 등 굵직한 현안이 가득하다. 특히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징인 국회 세종의사당 설립 용역비가 새해 정부 예산에 편성되면서 올해가 '행정수도 완성 원년'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KTX 세종역은 충북과의 이해관계 대립과 동시에 정부의 ‘KTX 세종역 신설 불가론’에 현실적으로 요원하다.

역동적으로 추진했던 서산공군비행장 민항건설 사업이 올해 정부 예산안에 한품도 반영되지 않으면서 충남도 역시 난관에 봉착했다. 목소리만 낼 뿐 실질적인 해결을 보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내포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혁신도시 추가지정 또한 정부 차원의 정책 추진 외에는 뾰족한 수가 없다. 안면도 관광지 개발사업도 시급한 사안이다.

이러한 위기를 타개하고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어내야 한다. 현 정부 집권 3년차에 들어서며 지역발전 전략과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지역혁신을 통해 지역혁신 성장 전략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새해의 현실 여건은 그리 녹록지 않다. 국내 정치.경제환경도, 정부의 정책기조도 충청권에 결코 우호적이지 않다. 이런 점에서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지사와 지역 국회의원, 시.도광역의원들은 중앙 정부에 지역 숙원사업의 빠른 추진을 위해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투자활성화와 좋은 일자리가 많이 생겨나도록 지자체와 지역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

올해 충청권 광역지자체들은 과거보다 좀 더 긴밀한 협조가 이어질 수 있도록 네트워크 구축에 더욱 힘을 쏟아 스스로의 가치를 발굴해야 한다. 그래야 배타적인 국가발전 전략의 불리한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수 있다. 균형발전의 축인 세종시의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과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의 가시적 성과가 올해는 꼭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