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체온증과 동상 추위가 직접 원인될 수 있어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보건소는 겨울철 들어 기습적인 한파에 대비 저체온증과 동상 등의 한랭 질환 발생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며 홍보에 나섯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가 지난달 발표한 한랭 질환 응급실감시체계 운영결과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8년 2월까지 5년 간 발생한 한랭 질환자는 2271명이 발생해 이중 66명이 사망했다고 밝히고 시기별로는 지난 5년 간 12월 중순에 14명의 사망자가 발생 신체가 추위에 덜 적응된 초겨울 한랭 질환 위험이 더욱 크다고 발표했다.

이에 시 보건소는 이달부터 다음달까지 남은 겨울철에도 기습 한파가 발생할 수 있다며 기상예보를 확인하고 내복과 장갑, 목도리, 모자 등으로 따뜻하게 옷을 입는 등 한파를 대비한 건강수칙을 준수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특히 한파가 발표되었을 때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체온 유지에 취약한 고령자와 어린이는 보온에 더욱 신경써야하며 술을 마신 경우 체온이 떨어져도 인지하지 못해 위험할 수 있으므로 과음을 피해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한랭 질환 발생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시민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 내 응급실을 운영하는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한랭 질환 응급의료감시체계를 가동 중”이라며 “한랭 질환은 건강수칙을 잘 지키는 것으로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므로 미리 예방수칙과 기상예보를 꼼꼼히 챙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