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환 명창이 중고제 적벽가 공연을 하고있다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 공주시 박성환 명창(51)이 지난 31일 한옥마을 백제관에서 중고제 판소리 ‘적벽가’ 완창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완창에는 총 3시간여가 소요됐다.

박 명창은 중앙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수료하고 성우향에게 춘향가와 심청가를, 강도근에게 홍보가를 사사했다.

1999년부터 4년동안 중고제 명인 정광수에게 적벽가와 수궁가를 수발제자로 사사하고, 국립 창극단의 소리꾼이자 연출가로 활동해왔다.

이날 공연의 고수는 충청남도문화예술진흥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정안면 월산리 출신 서용석이 맡았다.

그동안 박성환과 중고제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충남지역이 판소리의 발생지이며 중고제 판소리의 본고장임을 주장해 왔다.

판소리의 효시로 알려진 최선달이 홍성 결성 출신이며 천안 목천의 하은담, 서산의 고수관과 박만춘, 서천의 김창룡과 이동백, 공주의 김석창과 황호통, 서산의 심정순가에 명창등 전국 판소리 판을 수 놓은 명창들이 모두 충남 출신이고 모두 공주를 중심으로 활동하다가 서울로 진출한 역사적 사실을 예로 들고 있다.

박성환 명창은 “충청도에는 분명 서울 중심의 경토리와 전라도의 육자배기 토리와 다른 충청도 토리의 음악이 있었고 중고제가 그 대표적인 음악인데 이를 인정 받지 못하는 현실이 가장 안타깝다”며 “지금 현재도 학계나 소리판에서 중고제의 가치를 인정하고 살려 내려는 노력이 모아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중고제는 화려하게 부활 할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공주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