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시마SC로 글로벌 직판 구축…"국내 제약사, 해외진출 다리 되겠다" 올해 상반기 중국 합작법인 설립·합성의약품 수출 시작

(동양일보 연합뉴스 기자)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2020년 말 은퇴를 선언했다. 서 회장은 앞으로 2년간 직접 해외 곳곳을 누비며 직접판매 체제를 구축, 셀트리온을 글로벌 기업으로 키우고 떠나겠다는 계획이다.

서 회장은 지난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러한 의지를 표명했다. 서 회장이 공식 기자간담회 자리에 나선 건 2015년 3월 셀트리온제약 오창공장 준공식 후 약 4년 만이다.

서 회장은 "'램시마SC'를 내세워 글로벌 직판 체제를 구축하고, 올해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법인 설립, 케미칼(합성의약품)의 수출 등을 계획 중"이라며 "1400조원 규모의 세계 제약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램시마SC는 셀트리온의 첫 번째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를 피하주사로 만든 제품이다. 자가주사할 수 있어서 환자가 병원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지난해 유럽의약품청(EMA)에 허가를 신청해 이르면 올해 10~11월께 허가가 예상된다.

램시마SC가 허가받으면 램시마는 류머티즘 관절염과 크론병 등 자가면역질환 치료에 쓰는 TNF-알파 억제제 중 유일하게 정맥주사 제형과 피하주사 제형을 동시에 갖춘 바이오의약품이 된다. 서 회장이 램시마SC 허가에 기대와 자신감을 동시에 내비치는 이유다. 서 회장은 램시마SC 허가와 시판이 셀트리온을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하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서 회장은 "글로벌 유통망을 구축해 램시마SC부터 해외 직판에 나설 것"이라며 "(현재 해외서 판매를 대행하는) 유통 파트너사의 수수료율이 평균 40%에 달하는 만큼 관련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가 직접 네덜란드 주재원이라는 직책으로 몇십 개국을 돌며 직판 체제 구축을 준비해왔고, 이제 해낼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다"며 "특히 직판 체제 구축은 거기서 끝나는 게 아니라 국내 제약사들이 해외로 나가는 고속도로를 놓는 것과 다름없는 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셀트리온은 해외 진출에 따른 생산 능력 확대 필요로 1공장에 5만ℓ를 증설 중이며, 지난해 말 기계적 준공을 완료했다. 증설된 1공장은 생산 설비의 적절성 및 유효성 등을 검증하는 '밸리데이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생산 공백은 해외 업체와 체결한 8만ℓ 규모의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 계약을 통해 메우기로 했다.

서 회장은 "생산 능력 추가 확보를 위해 국내에 3공장 12만ℓ를 신규 건설할 예정"이라며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생산비용이 저렴한 일부 해외 국가에 24만ℓ 규모의 공장 건설을 고민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은퇴 후 경영은 전문경영인에게 맡길 계획"이라며 "아들에게는 이사회 의장을 맡기고 회사의 미래를 고민하는 역할을 하도록 해 소유와 경영이 분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