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주 국정 분위기 쇄신을 위해 청와대 참모진을 교체를 단행하고 일부 개각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정가와 지자체가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민생 경제는 어렵고, 비핵화·평화를 둘러싼 한반도 정세도 기로에 놓여 있다. 국정 지지율 하락에다 최근 공직자들의 잇따른 기강해이 사태 등으로 공직사회 내 어수선한 분위기까지 겹치고 있다. 반전의 계기가 필요한 때다. 비서실장까지 바꾸는 대폭적인 개편이 예고된다.

문 대통령은 7일 비서실장과 정무 및 국민소통수석에 대한 복수의 인선 검증결과를 보고받고 ‘낙점’단계를 거쳐 신년 기자회견(10일) 전인 8일께 발표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새 대통령비서실장에 청주 출신 노영민 주중대사가 유력하다.

3선 국회의원 출신의 노 대사는 2012년 대선 때 문 대통령의 비서실장, 2017년 대선 때는 조직본부장을 맡아 문 대통령과 ‘정치적 동지’ 관계이다.

임종석 비서실장이 영입을 통한 '신(新)친문'으로서 탄핵 정국에서 탄생한 정권을 안착시켰다는 평을 받는 가운데 자칫 흩뜨려질 수 있는 집권 중반을 맞아 개혁정책을 더욱 강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기조에 따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비서실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노 대사에 대해 벌써부터 기대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여권에서는 노 대사가 정치를 오래했기 때문에 정무적인 판단이 뛰어나 비서실장이 되면 국회와의 소통 등의 부분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

노 대사가 2011년 김진표 원내대표 시절 원내수석부대표를 맡아 야당과의 조율을 담당한 점, 2012년 대선 당시 문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점 등을 높이 평가하는 분위기다.

충북도 등 도내 지자체도 기대감을 숨기지 않고 있다. 문재인 정부 반환점을 도는 시점에서 임명되는 만큼 충북 현안 해결에 믄 역할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집권 중반기를 책임질 청와대 비서실인 만큼 과거 정부의 정책 패러다임을 바꾸는 개혁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각 분야와 소통을 강화하면서 국정에 안정감을 부여해야 한다.

새 비서실은 대통령의 국정 목표가 당·정에 물 흐르듯 전달돼 입법과 정책으로 제도화되고 집행되도록 매개 역할을 강화해야 하며, 민심의 목소리와 현장의 정책 애로에 귀를 열고 수렴해 대통령에게 전달하는 통로 역할도 넓혀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