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추석에 5만~13만원 지급…보육서비스질 향상 기대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옥천군이 보육교사의 사기진작과 처우개선을 위해 군비 3400여만원을 들여 충북 최초로 보육교사 명절수당을 지원한다.

7일 군에 따르면 관내 어린이집 원장과 담임 보육교사에게 매년 설과 추석에 맞춰 5만~13만원 수준의 명절 수당을 지급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어린이집 폐원이나 아동학대 사건 등으로 보육교사의 사기가 크게 떨어져 있다”며 “보육교사의 시급한 처우개선책으로 이번 명절수당 지원계획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보육교사는 감정·체력 소모로 인해 스트레스가 상당한 직업인만큼 이번 수당지원으로 보육교사의 복지 증진은 물론 보육서비스의 질을 한 차원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군의 입장이다.

한 회당 지원액은 원장, 정부지원 담임 보육교사, 정부미지원 담임 보육교사 각각 5만원과 10만원, 13만원이다.

지원 조건은 명절이 있는 달이나 명절 전까지 15일 이상을 근무한 원장과 교사로 대략 150~160명 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군은 다음 달 설 명절 수당은 이달 안에 우선 지급할 예정이다.

여영우 주민복지과장은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보육 철학도 중요하지만 처우 개선을 통한 사기진작도 매우 중요하다”며 “보육 담당자들이 좋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관심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명절수당 외에도 충북도로부터 예산을 교부받아 매월 2만원 상당의 초과근무 수당도 지원할 계획이다. 옥천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