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석준 기자) 최근 바다낚시와 관련된 TV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끌면서 선상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지만 대부분의 낚시어선이 안전 규정을 지키지 않거나 구명장비를 제대로 구비하지 않아 인명사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6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영업 중인 낚시어선 20척을 대상으로 실시한 안전실태조사결과 구명조끼를 상시 착용하지 않거나 안전장비 등을 제대로 구비하지 않은 사례가 다수 발견됐다고 8일 밝혔다.

조사대상 20척의 어선 중 7척에선 승객이 승선 중 구명조끼를 상시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18척의 어선에선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하기 위한 구명부환을 구비하지 않았거나 비치 수량이 부족했고, 14척에서는 야간에 구명부환의 위치를 알려주는 자기점화 등을 제대로 구비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소화설비를 비치하지 않거나 비치 수량이 부족한 어선은 16척, 구명줄을 보유하지 않고 있는 어선은 2척이었고 승선자명부를 부실하게 작성하거나(5척) 신분증을 확인하지 않은 어선(14척)도 있었다.

특히 승객이 술을 마시거나(3척) 담배꽁초를 비롯한 쓰레기를 바다에 투기한 어선(17척)도 있었으며 화장실이 없거나(2척) 규정에 부적합한 화장실이 설치된 어선(8척)도 있었다.

우리나라에선 낚시어선의 출·입항을 관할하는 지방자치단체가 고시로 음주 금지나 해상오염 방지 등 승객 준수사항을 정하도록 하고 있지만, 낚시어선업자가 이를 별도로 고지하거나 교육할 의무는 부과하지 않고 있다.

반면 일본의 경우 법적으로 승객에게 이런 사항을 교육할 의무를 부과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승객에 대한 사전교육을 의무화할 필요가 제기된다.

청주의 한 바다낚시동호회 회원은 “작년부터 바다낚시를 즐기기 위해 한 달에 한 번씩 배를 타고 있지만 안전교육을 받거나 구명조끼를 입은 적이 거의 없었다”며 “사실 낚시배에선 손님들 대부분이 안전과 관련된 교육 등을 불편해 하면서 꺼리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해양수산부에 △낚시어선 안전관리·감독 강화 △낚시어선 안전장비 설치관리·감독 강화 △낚시어선 위생 환경개선 및 해양오염 방지를 위한 방안 마련을 요청할 계획이다. 조석준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