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곳 대상…재난상황관리 등 조사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올해부터 도내 자치단체의 안전분야 부패 감찰에 나선다.

8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시·군과 공사 등 12개 재난관리책임기관을 대상으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감찰을 벌여 재난·안전분야 부패를 차단하고 현장중심의 감찰활동을 통해 안전문제의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올해 감찰 대상은 상반기 충주시·보은군, 하반기 단양군과 충북개발공사이다.

도는 2021년까지 11개 시·군과 충북개발공사의 안전분야 문제점을 짚어볼 계획이다. 안전감찰은 이런 식으로 3년마다 반복 시행된다.

안전부패는 국민의 생명을 무시한 채 이뤄지는 안전 불법행위와 고질적인 안전 무시 관행을 의미한다.

도는 안전부패 문제를 점검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도 재난안전실 산하에 안전감찰팀을 신설했다.

시·군까지 참여하는 안전감찰 협의회도 구성, 재난관리 의무 위반 처분 규칙을 마련하기로 했다.

도는 정기 종합감찰 외에 해빙기는 물론 대설이 우려되는 겨울철이나 태풍이 부는 여름·가을철을 앞두고 지자체별 수시 감찰을 실시, 재난·안전 대책의 작동 여부를 파악할 계획이다.

재난대비태세 확립을 위한 안전관리취약분야 특정감찰도 실시한다.

중앙부처와 합동으로 공사장 안전관리 실태와 높은 곳에서 작업하는 고소 차량 점검에도 나선다.

오진섭 도 재난안전실장은 "징계보다는 안전사고 예방과 제도 개선에 중점을 두고 사회에 깊게 뿌리 내린 생활적 폐인 안전부패 문제를 척결하겠다“며 ”관련 업무를 게을리 한 기관·공무원을 엄격히 처벌하겠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