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57.6% 증액

세종시교육청이 「2019 안전관리 세부집행계획」을 확정하고,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교에 다닐 수 있는 학교환경조성을 위한 안전관리 대책방안을 내놨다. 사진은 지난해 진행한 교육시설 안전대진단 기간 중 교육청 관계자가 시설을 점검하고 있는 장면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재난·안전관리를 위한 3개 분야, 29개 세부과제에 39억3600만원을 투입한다.

이는 전년 88억4100만원보다 57.6% 증액된 것이다.

시교육청이 발표한 안전관리 세부집행계획의 주요 추진 내용은 △학교 및 학교시설에서 발생한 사고 관리 △학교 안전인프라 구축 및 관리 강화 △심리적 위기지원 및 학생건강보호 △학교안전관리 강화 등이다.

시교육청은 학교와 학교시설에서 발생한 사고 관리를 위해 인성교육 중심의 학교폭력 예방을 강화하며, 교육시설 화재 및 폭발, 붕괴에 대비하기 위해 연 3회 정기점검을 비롯한 사전점검과 화재예방 훈련을 실시한다.

또 안전취약계층 사고를 막기 위해 폭력 등 아동학대 예방 원아 및 교직원 대상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통학차량 운전자 등에 대한 안전교육과 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여름철 물놀이 안전교육 강화 및 사고 발생 시 보고체계를 확립한다.

아울러 시교육청은 각종 안전사고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재난안전관리 및 상황보고 체계도 견고히 할 계획이다. 위기 상황 시 교육감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사고수습본부를 신속히 꾸리고 현장대응반을 파견하여 상황 단계에 맞게 대처할 방침이며, 교육현장에서의 골든타임을 사수하기 위해 학교현장 조치 행동매뉴얼도 정비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안전은 재난, 사고, 범죄 등의 각종 위험에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 그리고 재산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근본이다. 보다 기본에 충실한 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일선학교의 안전관리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