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3.1독립만세운동의 상징적 인물인 유관순 열사의 공적을 재평가해 합당하게 대우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충남도가 올해 3.1 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유관순 열사의 서훈 등급 격상을 위한 서명운동을 추진한다고 밝히면서 이에 기폭제가 되고 있다. 나아가 틀에 박힌 상훈법과 허점투성이의 보훈 행정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올해는 3.1운동이 일어난 지 100년이 되는 해이며 임시정부 수립 100년이 되는, 크게 기려야 할 해이다. 하지만 민족의 분단으로 100년이 지나고도 진정한 독립과 평화의 길을 요원하기만 하다. 더욱이 3.1운동의 역사가 온전히 후대에 전해지지 않고 있는 현실은 안타까운 노릇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유관순 열사의 서훈 등급 상향이 이런저런 이유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해 유 열사의 공적을 재조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부가 유관순 열사에게 건국훈장 추서와 독립유공자 독립장(3등급)을 결정한 때는 1962년이다. 1949년 제정한 ‘건국공로훈장령’에 따른 것으로 1963년 각종 상훈 관계 법령을 통합해 만든 ‘상훈법’ 시행 이전이다. 1990년 또 한 차례 상훈법을 개정했지만 과거 불합리한 공적 평가에 대한 전면 재심의나 실정에 맞지 않는 서훈 결정 기준, 절차에 관한 개선은 이뤄지지 않았다.

되돌아보건대 일제강점기 민족적 저항의 기폭제가 된 3.1운동의 아이콘인 유관순 열사에게 고작 3등급 서훈은 격에 맞지 않는다. 대체 어떤 기준에 근거한 결정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지난해 2월 친일행위가 인정돼 서훈이 박탈된 동아일보 창업자 김성수가 2등급에 추서됐었다는 점에서 좀체 납득하기 어렵다.

지난해 민간단체가 청와대에 유관순 열사의 서훈 등급 상향을 요청하는 국민청원을 올렸지만, 참여 인원이 적어 정부의 공식 답변은 듣지 못했다. 때문에 충남도는 서명운동과 대국회·대정부 설명회를 통해 여성이라는 이유로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유 열사의 공적을 다시 한 번 알리고 서훈 상향 조정을 위한 사회적인 공감대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어린 나이에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유관순 열사의 서훈이 3등급에 머문다는 것은 그의 독립운동 위업이 저평가 받았다는 것이다. 유 열사의 서훈 등급을 상향 조정해 후손들에게 애국정신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그 길이 100년 된 3·1운동의 함성을 오늘에 되살리는 일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